이글루스 | 로그인  


1위한번 내준게 뭐 대수라고?


여기저기 글을 많이 읽어봤다...

블로그 글도 많이 읽어봤고 여기저기 악플다는 소원들에 대한 공격성 글도 많이 읽었다..

그중에 굉장히 많은 이야기가 니네는 맨날 1위하면서 2AM한번 1위한거 가지고 뭐 그리 쌩난리를 치느냐 이런이야기였다.

물론 맞는 말일수도 있다.

실제로 2AM의 경우 만년2인자쯤으로 인식돼오다가 이제야 1위를 거머쥐었고 소시는 일단 나오면 1위는 꼭 하니까..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그래서 더욱 1위를 내어준게 아쉬워서 소원들이 더 난리이지 싶다.

일단 가장큰것은 2008년과는 확연히 다른 소시의 위상이다.

작년 한해를 거의 휩쓸다시피했고 시상식도 MAMA를 제외하면 전부 휩쓸었다.

이런상태에서 나온 정규2집 앨범이다.

이건 1위를 못하면 '못할수도 있지'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그것도 못하냐'가 돼버린 상황이다.

언젠가 부터 음원사이트 올킬은 당연해야하고 못하면 소시이제 끝났네 하락세네 이런이야기가 나오는거다.

어제 인가에서 뮤티즌송이 2AM에게 돌아가고서 가장처음 난 기사제목이 뭔지 아는가?

바로 '2AM 소녀시대 제치고 뮤티즌송 수상' 이런식의 제목이었다.

이러다 보니 소시가 1위를 못하면 가장 피곤해지는것은 소원들이다.

왜 피곤하냐고?

실드치러 다녀야 하니까;

사실 소시팬이 되기전에 나는 아이돌 팬질을 해본적이 없어서 이 '실드'라는 용어를 이해못했었다.

하지만 소시팬이 되고 나니 무슨 말인지 알겠더라...

팬도 많지만 워낙 안티도 많은 소시이기에 평소에도 악플이 굉장히 많다.

특히 많은곳이 네이트 쪽인데 이번에 뮤티즌송을 못타면서 더 많아졌다.

실제로 소원을 말해봐 당시에 투애니원에게 뮤뱅에서 계속지면서 가장 많이 들린말이 '소원을 말해봐 망했네' 이다.

하지만 정말로 망했을까?

객관적인수치로도 절대로 망한 앨범이 아니며 파급력 인지도로 봤을때도 절대 망한앨범이 아니다.

하지만 1위를 못했기에(하긴했지만 뮤뱅은1번 인가는2번) 안티들에게는 그냥 망한앨범이다.

팬들은 이런거 실드치러다니기가 싫은거다.

소시가 너무 커버려서 정작 소시 자신들은 1위에 연연하지 않지만 그렇기때문에 팬들은 1위에 더욱 연연하게 되는것같다.

by 다바마이로드 | 2010/02/08 15:19 | 기타 이것저것 | 트랙백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daba.egloos.com/tb/519471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추천버튼 at 2010/02/08 15:37
어딧음
Commented by 웃기는게 at 2010/02/08 15:45
싸이나 네이트등등에서 오류내서 차트순위 하락시키거나 아예 순위에서 뺴버린거
이제 하나씩 수정해주내요 ㄷㄷ
이미 기사는 기다렸다는 듯이 투에에엠 소시보다 모바일 순위 앞서
이런식으로 내더니 말이죠.
순위 하락정도가 아니라 차트에서 몇일간 증발시키는건 그것도 한두 개 사이트가 아니라 서너 군대에서 이러는건 아마 처음일듯
엠넷만 해도 일간 순위 토요일 일요일 만 2위이고
월부터 금요일 까지 1위였고 다운로드순위는 주간 오가 1위인데도
종합주간 차트(스트리밍+다운)은 오가 2위로 나옵니다
이런계산이 어떻게 가능하죠?
월요일부터 금요일 까지 5일간 1위였고 다운로드 1위인 5가
토 일 스트리밍에서 앞서 일간 1위한 투에이엠보다 주간 순위에서 뒤진다는게
납득이 되나요?
ㅋㅋ
Commented by 웃기는게 at 2010/02/08 15:57
누가 1위냐가 중요한게 아니죠.어짜피 무슨 음악성 콘테스트하는ㄴ 콩쿨도 아니고
하지만 최소한의 공정성이나 기준은 있어야죠.
저기서 뭐 지금까지 한번도 1위 못해봤었다느니 할만 한 실력 있다느니 이런 소리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전혀 상관없는 범주의 말들이죠.
마치 육상경기에서 9.5로 들어온 선수를 두고 9.8로 들어온 선수한테 금메달 걸어주면서
예가 얼마나 그동안 고앳ㅇ했는지 아느냐느니 예도 10초대 벽을 꺤선수니 자격있지 않느냐느니
이러는거나 마찬가지죠.
그럴거면 뭐하러 경기하나요?
Commented by mocha con at 2010/02/08 20:43
인기가요는 일주일이 아닌 1주 반 정도의 차트 순위를 포함시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뮤직뱅크는 방송하기 전 주의 월요일부터 일요일이고 인기가요는 이보다 더 길죠.)
그래서 4일정도 더 일찍음원이 풀린 2am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거랄까. 인기가요 식으로 하자면, 소녀시대 같은 경우는 1주일 반 정도의 음원성적을 그냥 날로 버리는 거니까요. 뭐.. 이건 다음주 차트에 적립이 됩니다만;;;;
이런 요즘 가요계차트가 워낙 시시각각으로 변하니 그에 따른 흐름을 잘 집어내지 못하고 있기도 해요. 작년 브아걸이 2위한 횟수가 더 많았다던지 해서.
뭐 어쨌든 순위를 정하는 거면 어떤 자료가 차트에 집계되는지 정확하게 명시하는 편이 좋을 듯하군요. 뭐, 1위시켜준 프로 좋은 프로, 안준 프로 나쁜프로는 만고불편의 진리이긴합니다만(;)
Commented by 매운떡 at 2010/02/09 00:21
작년 뮤뱅 점수들 결산했을 때 걸그룹 중에선 소말과 gee만이 순위에 들었던 것 같네요. 뭐 음원, 음반이 나오는 시기, 컴백시기, 그런거에 따라 일위는 체감인기와 차이가 날 수도 있고 팬덤 규모와 차이가 날 수도 있는데요. 거기다 음중은 1위를 매기지 않으며(사실상 1위가 엔딩이지만) 인가는 객관성 없다고 빠들 사이에선 자자하고(피디가요 라고도 하지요), 고 사이엔 그나마 인정받는 음악프로가 뮤뱅인데, 소시가 뮤뱅에서 압도적으로 콱 찍었으면 대강 인증된 거지 뭐가 그리 난장인지..
Commented by 비틀린나무 at 2010/02/09 09:21
안티들때문에 그렇죠. 사실 안티없는 아이돌이 어디 있겠냐 해도. 거의 모든 걸그룹 팬덤들의 견제를 받다보니. 신경이 날카롭다고들 합니다. 게다가 앨범 나올때마다 트집을 잡아서 공격을 해대는 통에 소원들도 피곤하기 그지 없다는군요.
Commented by 푸른하늘 at 2010/02/09 11:01
정상의 자리는 혼자인만큼 견제와 시기, 질투가 심한 법입니다. 특히 다바마이로드님께서 앞서 언급하신 네이트는 비교적 나이 어린 학생들의 악플이 판을 치는 가장 대표적인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네이트가 싸이월드와 연동되기 전까지는 악플이 거의 없는, 비교적 타 사이트와 비슷한 수준이었던 반면, 2009년 네이트와 싸이월드가 메인까지 통합되고 나서부터는- 자기 미니홈피의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의도적인 악플들, 즉 근거없는 맹비난과 욕설, 각종 비하발언은 물론, 심지어는 인신공격까지.. 조금이라도 더 자극적인 댓글을 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죠.=_=;; 네이트에 올라오는 웬만한 연예관련 기사엔 거의 모두 그런 악플들이 달려 있는 편이니까요. 눈살을 찌푸리고 싶지 않으시다면 가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저도 거기는 얼마나 심한 지 해보려고 갔었던 한두번 정도를 제외하고, 그 후로는 절대 가지 않습니다) 이미 상식적인 수준을 넘어선 그런 근거없는 맹비난은 누가 봐도 정상이 아니구요.

물론 단순히 철없는 어린 학생들의 치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특히 소녀시대에 대한 악플들은 정도를 넘어섰다고 생각될 수준입니다. 부디 소녀시대가 그런 질이 나쁜 곳에 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물론 눈코뜰새도 없는 소녀시대가 그럴 여유는 절대 없겠지만, 혹여 그런 악플이나 비방들을 접한다 해도 이런 이유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ㅎ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